홈 > 완주관성어 이야기 > 관상어소개 
 
 
 
비단잉어
학명 : Cyprinus carpio
분류 : 잉어목 잉어과
색 : 여러 가지
크기 : 잉어목 잉어과
   
   
   

잉어에서 빛깔·무늬·광택 등이 우수한 형질을 선발하여 관상으로 육성한 품종의 총칭이다.

일본에서 개발된 것으로 17세기에 니가타현[新潟縣] 일대 산지의 소류지(小溜地)를 이용하여 사육·개량한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한국에서는 1960년대 용인자연농원에서 우수종을 도입하여 육성·보급하기 시작하였다.

수조에 넣어서 사육하면서 측면에서 관상하는 금붕어·열대어와는 달리 연못 위에서 볼 때의 빛깔·무늬·체형 등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비단잉어의 양식은 본질적으로 보통 잉어의 경우와 다를 바가 없다.

다만 빛깔·무늬·체형이 우수한 것을 키워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표적인 품종은 다음과 같다.


① 홍백 : 흰색 바탕에 붉은색의 무늬가 있는 것으로 비단잉어의 품종 중에서 가장 유명한 종이다. 붉은색 무늬가 짙고 선명하여 좌우의 분산배치가 잘 된 것이 바람직하다. 붉은색의 양과 무늬의 모양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이름이 있다.
붉은색 무늬가 머리꼭대기에 원형으로 있는 것을 단학(丹鶴)이라 한다.


② 별광(別光) : 연한색 바탕에 검은색 무늬가 있는 것으로, 흰색 바탕에 검은색 무늬를 백별광, 노란색 바탕에 검은색 무늬가 있는 것을 황별광, 붉은색 바탕에 검은색 무늬가 있는 것을 홍별광이라 한다.


③ 대정삼색(大正三色) : 흰색 바탕에 붉은색과 검은색의 무늬가 적당히 분산 배치된 것으로, 홍백의 몸통에 검은 반점이 나 있는 잉어라고 할 수 있다.
홍백과 함께 대표품종에 속한다. 흰색 바탕에 붉은 무늬와 검은 무늬가 균형 있고 확실하게 배치되어 있는 것일수록 아름답다.

④ 백사(白寫)·황사(黃寫)·비사(緋寫) : 바탕색이 검은색으로 각각 흰색·노란색·붉은색의 무늬가 있다.

⑤ 담청(淡靑) : 몸의 등면 전체가 흰색 바탕인데 푸른색 비늘이 그물눈 모양으로 있다.

⑥ 황금(黃金) : 온몸이 황금색으로 빛난다. 황금색의 진하고 연함에 따라 다시 나누어지며, 황금색이 짙은 것을 황매황금, 등황색인 것을 오렌지황금, 훈은(燻銀) 빛깔이 나는 것을 서황금(鼠黃金)이라 한다.

⑦ 단색(單色):무늬가 없이 흰색·붉은색·노란색·갈색 등의 바탕색만을 나타내는 품종으로 백무문·적무문·황잉어·갈색잉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