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완주군 여행정보 > 등산정보 
 
종남산
   
   
   
 

풍부한 영천수가 솟아오른 곳

종남산은 전주에서 동북쪽에 위치한 송광사 뒷산이다. 종남산은 송광사를 세운 도의선사가 절터를 구하기 위하여 남으로 내려오다가 이곳에 이르러 땅속에서 깨끗하고 풍부한 영천수가 솟아오른 것을 발견하고는 이곳에 큰절을 세울 것이라고 생각하고 더 이상 남쪽으로 내려가는 일을 포기했다는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송광사 뒤편으로 기암괴석과 울창한 잡목숲을 헤치고 오르면 해발 617m의 종남산 정상에 다다르고 이곳에서 중간지점에는 펜아시아페이퍼코리아 임산관리소가 있는데 이곳 석간수는 약수중의 약수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정상에서 북쪽 능선을 따라 오르고 돌다보면 서방산 정상에 이른다. 서방산 정상에는 헬기장이 있고, 동으로는 운장산, 연석산, 위봉산이 보이고, 남으로는 정남산, 서로는 봉동, 삼례 시가지와 예비군 훈련장과 간중제, 양화제와 맑은 날에는 서해도 조망할 수 있다.

종남산 남서쪽 산중턱에 신원사라는 조그만 사찰이 있고, 뒤편 벽면에 90년 10월에 세운 ‘수양산 약사여래삼존불’이 있다. 산아래의 제2청소년훈련장에서 산중턱을 바라보면 신원사는 아기가 어머니 품에 안겨있는 모습이다.
 
 

▣ 버스
- 전주 ↔ 송광사, 오성리 (시내버스 수시운행)


▣ 승용차
- 전주 26번 국도 → (구 소양길)좌회전 → 송광사 종점
 

▣ 송광사 버스종점 → 송광사 → 종남산 → 일임리버스종점(7.5㎞, 4시간)  
▣ 송광사 버스종점 → 종남산 → 봉서사 → 간중제 → 두억리 → 간중리버스종점 (8㎞, 4시간30분)